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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학습일지

[UIUX 디자인스쿨] 1주차_01 UX 디자인의 기본 개념

by JINH2 2023. 5. 3.

 

UX 디자이너가 하는 일 

1. 유저리서치

2. 인터렉션 디자인

3. 서비스 디자인

 

 

UX 디자인이란

"비즈니스에서의 UX디자인의 목표는 유용성과 동시에 만족스러운

사용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와 회사, 서비스, 제품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UX 디자인이 중요하게 된 계기

1. 경쟁의 심화 : 사용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는 UX디자인에 대한 수요로 이어짐

 

2. 복잡도의 증가 : 사용자가 기술적응 속도보다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바탕을 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3. 지속가능한 서비스 Loop : 에코시스템은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학습도를 낮추어 점차 Lock in 시키는 효과가 있다.

 

경험이 플랫폼을 뛰어넘어 이어져야 한다.

 

 


 

UX의 구성요소

Usability : 네비게이션, 친숙도, 일관성, 에러예방,

피드백, 시각적 명료성, 유연성, 효용성

Human Factors

Accessibility  : 색맹, 청각장애 등 접근성 고려

User

HCI

Marketing

Interaction : 행동했을때의 피드백, 사용자의 시선을 끔

Prototyping : 디자인, 기능 등 미리 만들어봄

Experience

Utility : 유용한 제품이란 내가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내가 쓸 수 있게 만드는 것

 

Usefulness = Utility + Usability

 

 

UX와 UI의 구분

UI디자인 (시스템 중심)에서 UX(사용자 중심)으로 발전하는 것

 

아래 UX와 UI 교집합은 공감하지 않지만,

좌우에 나눠진 목록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것 같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Lean UX

스타트업에서 활용하기 좋은 UX 방법

ULean UX

 

사용자는 누구일까?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 우리 제품을 사용할 사람

 

UCD : User Centered Design

UCDC : User Centered Design Canvas